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거북목 교정방법 및 거북목 통증 완화방법 정리

거북목 증후군

 

 

거북목이라고도 불리는 거북목증후군은 청장년층부터 노년층까지 현대 사회의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건강 문제다. 목이 앞으로 나오고 어깨가 안으로 말리는 자세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을 동반한 증상인데,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 사용 시간이 증가하면서 보편화되고 있다. 거북목은 단순히 구부정해 보이는 외관상 문제를 넘어 다양한 신제척 불편함을 초래한다. 오늘은 거북목 개념, 거북목 원인, 거북목 증상, 거북목 증상별 통증 완화 방법 및 교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거북목 개념 및 거북목 원인

 

거북목 증후군

 

거북목증후군은 척추뼈를 비롯한 목뼈의 정렬이 비정상적으로 변화해 발생하는 증후군이다. 일반적으로 목뼈가 앞으로 기울거나 C자형으로 휘어지는 현상을 말하는데, 주요 원인은 오랜 시간 유지된 잘못된 자세다. 전자기기(스마트폰, 컴퓨터)를 바라보는 경우, 목과 어깨의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오랜 시간 이 자세를 유지하게 되면 자세가 고착화된다. 또한, 이 외에도 약화된 근육, 스트레스, 비만 등이 거북목증후군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거북목 증상

 

거북목 증후군

거북목 증상으로는 일반적으로 목과 어깨의 통증이 있고, 심해지면 목의 긴장에서 오는 두통, 손목 또는 팔의 저림, 어깨 근육 결림 등이 있다. 이런 거북목 증상은 일상생활에서 신체적 불편을 초래하고, 지속될 경우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거북목 통증 완화 방법

 

1. 목과 어깨의 통증 완화

냉찜질 또는 온찜질을 통해 근육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찜질 후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근육의 유연성을 높이는 것이 좋다.

 

2. 두통 완화

두피 마사지나 두통을 완화하는 혈자리 자극을 통해 두통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두통에는 수분 섭취와 휴식이 중요하다.

 

3. 팔과 손목의 저림

목의 긴장에서 오는 손목과 팔의 저림은 스트레칭을 통해 혈액순환을 개선해야 한다. 손목과 팔을 자주 움직여주는 것이 좋다.

 

거북목 교정운동 방법

 

목과 어깨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통해 근육을 튼튼하게 강화하는 방법은 거묵목 교정에 효과적이다. 아래 운동들을 각각 10회씩 반복해 주면 거북목 교정에 도움이 된다.

 

거북목 증후군

1. 목 스트레칭

오른손으로 왼쪽 머리를 잡고 천천히 오른쪽으로 기울여 15~30초 유지해준다. 반대쪽도 동일하게 반복한다.

고개를 천천히 앞으로 숙여 뒷목을 늘렸다가, 다시 뒤로 젖혀 앞목을 늘려준다.

 

2. 어깨 운동

양 어깨를 귀 방향으로 있는 힘껏 올렸다가 천천히 내려준다.

어깨를 앞쪽으로 10, 뒤쪽으로 10회 천천히 회전시켜 준다.

 

3. 상체 운동

벽에 등을 대고 서서 허리를 일자로 펴고 팔을 위로 뻗어 벽에 붙여준다. 이 자세를 15~30초간 유지한다.

또는 팔꿈치를 바닥에 대고 머리, , 다리까지 몸을 일직선으로 유지하며 20~30초간 유지하는 플랭크 자세를 해준다.

 

운동 외에도 거북목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앉을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컴퓨터 화면의 높이를 눈높이에 맞추어야 한다. 또한, 휴대폰을 확인할 시에 고개를 아래로 내리는 것보다 스마트폰 화면의 높이를 눈높이에 맞춰 보는 것이 좋다.

 

 

거북목 증후군은 현대인의 자세와 긴밀한 관련이 있는 문제다. 거묵목을 예방하고 교정하기 위해서는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를 단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거북목 증상이 나타날 경우, 조기 대처를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통증이 일상생활에 불편함으로 끼치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