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폐렴 초기증상과 치료 및 감기와 다른 점

폐렴 증상
폐렴 증상

 

2024년 현재, 한국에서 폐렴은 여전히 공공위생을 위협하는 주요 건강 문제다. 이상기후 등의 환경적 요인과 노령인구증가 등으로 인한 사회적 면역력 저하로 인해 폐렴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오늘은 폐렴의 2024년 한국 내 유행 현황과 원인, 전염성, 증상, 감기와 다른 점, 치료 방법, 예방 방법, 그리고 폐렴 예방에 좋은 식단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2024 한국 폐렴 유행현황

 

한국에서의 폐렴 유행 현황은 겨울철에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최근 이상기후가 폐렴 전염에 여러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폐렴 증상폐렴 증상폐렴 증상
2024 폐렴 유행 현황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한국은 면역력이 낮아 폐렴에 걸리기 쉬운 노인 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당뇨병, 심혈관 질환, 만성 호흡기 질환 등의 환자 또한 증가 추세이다. 이처럼 노약자와 만성 질환자가 폐렴이 쉽게 전염되는 위험군으로 지목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폭염, 장마가 아닌 지속적인 스콜성 소나기와 같이 이상기후가 발현되며, 극단적인 온도 상승과 강수량의 증가로 인해 대기 중 오염물질이 축적되었다. 이로 인해 바이러스 및 세균의 감염이 증가함과 동시에 사람의 면역력은 약해져 호흡기 질환인 폐렴 전염에 취약해졌다.

 

폐렴 원인 / 폐렴 전염성 / 폐렴 증상

 

폐렴 증상폐렴 증상폐렴 증상
폐렴 증상

 

폐렴 원인은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전염되는 세균, 바이러스(인플루엔자 등), 진균 등이다.

폐렴 전염성은 그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공기를 통해 전파되거나 사람 간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쉽게 전파된다.

폐렴의 주요 증상으로는 기침, 가래, 발열, 호흡 곤란 등이 있다.

 

평상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옷소매로 입을 가리고, 사람이 많은 곳을 방문할 때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의 예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폐렴 증상 발현 시 조기 진료가 중요하므로 전문 의료진을 찾는 것이 좋다.

 

폐렴과 감기의 다른 점

 

폐렴과 감기는 모두 호흡기 질환이지만, 원인 및 치료법 그리고 증상에 있어 차이를 보인다.

 

■ 감기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

- 가벼운 콧물, 인후통, 재채기, 기침, 가벼운 발열

- 일반적으로 1~2주 이내에 완치

 

  폐렴 (세균, 진균, 바이러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

- 기침, 고열, 호흡 곤란, 가래, 흉통 등

- 항생제 및 항바이러스제 등이 필요하며, 중증일 경우 입원치료 필요

 

폐렴 치료 방법

 

치료 방법은 폐렴 원인에 따라 다르다.

바이러스성 폐렴은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함과 동시에 증상 완화를 위한 약물치료도 병행한다.

세균성 폐렴의 경우 항생제가 증상완화에 효과적이다.

 

폐렴 예방 방법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이 중요하다. 폐렴구균 및 인플루엔자 백신을 통해 폐렴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백신 접종률이 낮은 경우, 사회적으로 폐렴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고위험군(노약자, 만성 질환자 등)이 많아질수록 사회 내 더 많은 폐렴 환자가 생긴다고 볼 수 있다.

 

폐렴 식단

 

과일 및 채소를 통해 비타민 C와 항산화 성분을 섭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함으로써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 콩류의 재료는 폐렴 후 건강 회복에 필수적 식품이다.

 

폐렴 증상폐렴 증상폐렴 증상
폐렴 예방

 

공공위생의 큰 문제인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폐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예방(예방접종 및 손 씻기, 기침 예절 등)이 가장 중요한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