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여성방광염 원인, 증상, 재발방지 관리법

 

여성방광염 증상
여성방광염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 방광염은 세균 감염에 의해 주로 발생하며, 신체적 구조 및 호르몬 이슈로 인해 여성이 남성에 비해 방광염에 더 쉽게 노출되는 경향이 있다. 오늘은 여성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여성방광염 원인, 증상, 치료법, 재발 방지 관리법 및 예방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여성방광염 원인. 여성이 왜 방광염에 더 취약할까?

 

여성방광염 증상여성방광염 증상
여성방광염

 

대장균 등의 세균 감염이 방광염의 주된 원인이며, 세균들은 요도에서 방광으로 쉽게 이동한다. 여성의 경우 요도가 짧고 항문과 질이 가까워 세균 감염이 쉬운 신체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여성이 남성에 비해 감염 확률이 높으며, 위생불량을 비롯한 성관계, 임신 등도 방광염 발생에 영향을 준다. 호르몬 변화와 생리주기 또한 방광염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

 

여성방광염 증상

 

여성방광염 증상여성방광염 증상
여성방광염 증상

 

빈뇨 / 잔뇨감 / 배뇨 시 통증 / 하복부 통증 / 혈뇨

 

여성방광염 치료법

 

여성방광염 증상여성방광염 증상
여성방광염 치료

 

방광염은 세균 감염이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주로 항생제를 이용해 치료한다. 방광염 증상이 심할 경우 진통제를 처방받기도 하며, 증상이 지속될 경우 추가 검사가 필요하다.

 

여성방광염 재발방지 방법

 

여성방광염의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아래 관리법을 지켜야 한다.

 

여성방광염 증상여성방광염 증상여성방광염 증상
여성방광염 재발방지 방법

1.5L 정도의 충분한 수분 섭취는 소변을 통해 세균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방광에 소변이 오래 머물면 세균이 증식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소변이 마려울 때 참지 말고 즉시 배뇨한다.

생리 기간 동안 생리대를 자주 교체해 주고, 배변 후에는 대변의 세균이 요도로 들어가지 않도록 앞에서 뒤로 닦아준다.

통기성이 좋은 속옷을 착용해 습기를 최소화한다.

성관계 후 소변을 보아 세균이 방광으로 들어가는 것을 예방한다.

유산균이 포함된 음식(요구르트 등)을 섭취해 장 내 건강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높인다.

 

 

방광염은 여성과 남성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염증이지만, 방광염으로 인한 불편함은 굉장하다. 적절한 관리와 예방을 통해 방광염 없이 건강한 생활을 하시기 바란다.